A. 유망직종이란, 우선 일자리가 많고 보수가 어느 정도 따라주어야 하겠지? 간호사는 수요가 계속 늘어나리라고 생각해. 병원뿐만 아니라 학교, 시설 등 간호사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고, 평균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노인관련 시설도 꾸준히 증가하고 노화방지, 성형 등 병원의 형태도 다양해져서 간호사의 업무도 훨씬 폭넓고 다양해진 것 같아.
수요가 많다 보면 자격을 취득하기도 비교적 수월하겠지? 내가 알기로는 최상위권의 성적이 아니라도, 상위권 또는 중상 정도만 되더라도 웬만한 간호학과에 갈 수 있을 거야. 그런데 모든 직업이 그렇듯이,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단다. 종합병원은 24시간 환자가 입원해 있기 때문에 교대근무를 하지. 야근도 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직장인들과 사이클이 맞지 않을 수도있어. 그리고 근무 시간 내내 이곳저곳을 바삐 살피려면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 할 거야.
무엇보다도, 환자가 고통을 하소연하거나 불평과 불만을 호소하더라도 짜증나지 않을 ,성품이 너그러워야 할 것 같아.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의학지식을 설명하기란 더욱 어렵겠지? 또, 간호사가 되려면 영어를 잘하면 좋겠어. 병원에서는 의학용어를 영어 그대로 쓰잖니? 그런데 영어를 너무 못하면 어렵겠지. 그 외에도 정리정돈을 잘하고, 청결한 습관이 필요할 것 같구나. 내가 생각하기에는 판단이 빠르고 행동이 민첩하면, 간호사로서 능력을 인정받기가 훨씬 쉬울 것 같아. 환자에게는 정확한 판단과 신속한 처치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지.
직업을 탐색할 때는 유망직종이나 인기직업인지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적성과 가치관에 잘 맞는지를, 우선적으로 살펴봐야 한단다. 다른 사람을 보살피고 섬기는 것을 즐거워하지 않는다거나, 지나치게 내성적이어서 말하기를 싫어한다면, 간호사라는 직업이 아무리 유망해도 본인이 행복하지 않을 거야.